메뉴 건너뛰기

BLENDING

자유 게시판

엔진 라이브러리 토론

99곽용우2014.10.28 15:08조회 수 4691댓글 0

    • 글자 크기

게임을 제작함에 있어서 어떤 도구를 쓸것인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우선 내 눈에 자주 띄는 몇가지를 거론해볼 테니 이어서 의견을 달아 보도록.


(윈도우도 있고 안드로이드도 있고 아이폰도 있고 기타환경도 있는데
전체를 다 거론하지만 안드로이드에 초첨을 맞추기로 하자.
범위를 설정 안하면 토론의 범위가 너무 넓어지니까.)


1. 기본 안드로이드 API로 제작한다.
  다들 알겠지만 셋팅은 편해도 프로페셔널한 게임 제작이 고통스러워 진다
  우선 속도가 느린 편이다.


2. OpenGL로 하기.
  1과 크게 다르지 않다.  셋팅은 편하지만 모든 기능을 직접 제작해야하므로
  게임의 제작이 개발자 실력이나 개발시간에 따라 굉장히 제한을 받는다.

  장점은 프로그램이 최적의 성능을 낼 가능성이 높고 최고의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다.


3. 안드엔진
 2D 라이브러리치고는 꽤 기능도 많고 좋다.
 (엔진이라 쓰고 라이브러리라 읽는다.)


4. 코코스
 안드엔진과 비슷하지만 쓰는 사람이 많아서 예제도 많고
 무엇보다 코코스스튜디오 ( 또는 코코스빌더)의 출현으로
 안드엔진과 같은 라이브러리 수준에서 플래시같은 툴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엔진이라 불릴만한 수준이 되었다.
 게다가 코코스X 부터는 윈도우,안드로이드, 아이폰과의 포팅도 자유롭고
 다만 버젼별 툴들 호환성이라던가 셋팅이 잘 안될수가 있겠더라.
 동민이가 버젼별로 잘 정리 안해서 주면 학생들은 백날가도 셋팅 못할듯.
 코코스3D도 있긴 하던데 이건 그냥 라이브러리 수준이고 3D 스키닝 구현이 50%만 된듯하다.

 코코스 빌더는 맥에서만 돌아가서 코코스스튜디오랑 코코스X랑 셋팅해봤는데 몬가 난해한 부분이 있어서 셋팅하는데

 3일걸렸다.


5.유니티
 뭐 대충 좋다. 툴들도 좋고 굳이 단점을 지적해서 꺼내들지만 않는다면.
 다만 전문가들은 가끔 코드 자체를 다루면 더 편할때가 있어서 자주 찾는 편인데
 유니티는 스크립트로 다루기 편하게만되어 있고
 코드연동하려면 자체 유니티플러그인을 개발해야하고 자료도 매우 적은 경향이 있네
 언젠가 유니티소켓프로그래밍 하는사람이 C# 스크립팅으로 C로된 네트웤 코딩을 컨버팅하다가
 머리이 지진났었다는 말을 들은적이.
 안드로이드 윈도우 아이오에스 호환도 잘되는거 같고 좋다.


6. 하복 아나키 엔진
 유니티 비슷한 엔진
 기능도 툴도 비슷하다
 다만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자료가 적어서 쓰기 불편하다.
 윈도우 아이오에스 안드로이드 호환은 된다고는 하는데 내가보기엔 쫌 의문은 든다.
 윈도우랑 아이오에스로 된건 직접 돌려봤는데 안드는 말만 들어봄.
 장점은 풀소스가 제공되고 프로젝트 개발시에도 엔진에 바로 이어서 개발하는 형태라
 코드를 직접 다룬다. 당연히 유니트 스크립트 엔진 형태보다 속도가 빠를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고
 기존 씨언어 자바 다루던 그 스킬 그대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니 편리함도 있지만
 엔진에 융합하는 코딩을 해야하므로 초보자가 다루긴 어려울 수 있다.

 완전 무료라서 몇번 써봄.


7.오우거 3D 엔진
 이것도 엔진이라 쓰고 라이브러리라 읽는다.
 오래되고 무료엔진이라 생각보다 자료는 많다.
 윈도우 용인데 스마트폰용도 나오기 시작한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으로 포팅하려면
 굉장히 피곤했는데 요즘은 잘 나오려나 모르겠네.
 라이브러리 형태라 코드자체로 자기 구조에 융합시키기 좋다.

 셋팅이 간단해서 옛날에 몇번 썻었는데 2D 붙이다 보면 욕나온다.

스마트폰용으로는... 2D가 아마도 더 힘들지 싶은데. 욕만 나올거 같진 않다.


8. 3D + 2D
 * 유니티 오우거 아나키 등등 3D는 모두 2D 기능이 빠진 반쪽짜리들이다.
 그래서 3D 엔진을 쓸때 2D 인터페이싱이나 이펙트 넣을때 굉장히 고민을 하게된다.
 당연히 2D 엔진과 조합해서 써야하는데 2D 부분이 많지 않으면 직접 개발하는 사람도 많긴하지.
 내가 써본 조합은...
  a.코코스2D + 코코스3D :
    코코스3D가 엉망이라 초간단 프로젝트에 어울릴듯
  b. 코코스2D+ 유니티 :
    굉장히 좋을거 같은데 ... 내가 유니티 안써봐서 써본 사람이 얘기좀.
  c. 2D엔진 +  아나키 , 아나키 자체가 잘 안알려져서 2D 엔진과 붙이려면 노력 많이 해야함.
  d. 은거기인들의 영역이라 언급의 가치가 없지만
      opengl로 2D 3D 다 구현해서 하면 프로그램이 굉장히 가볍고 빠르며 호환성 최고다. 환경셋팅도 할게없지.
     (2000년 초반에는 대부분이 이렇게 직접 구현해 썻지만 10년 지난 지금은 엔진유저 시대야)


.
.
.


이정도 화두를 던져 본다.

 

    • 글자 크기
개미수열 (by 01오치문) 재영아 화이팅! (by 09이혜성)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난해한코딩대회] 예시4 16황지우 2020.08.31 356
공지 회장님 훈화말씀16 16황지우 2020.03.16 8487
공지 스맛폰으로 BLENDING홈피 새글 알림 받기1 BLENDING 2011.06.25 195300
3362 내일 군대가네요 하하......3 13전성혁 2015.01.19 4011
3361 [알고리즘 문제] 풀어보세요~5 01오치문 2014.12.27 4253
3360 회장님 보세요 03김남균 2014.11.21 4382
3359 개미수열11 01오치문 2014.10.31 5718
엔진 라이브러리 토론 99곽용우 2014.10.28 4691
3357 재영아 화이팅!4 09이혜성 2014.10.06 4812
3356 예전 팩맨게임 보기 싫어서 다시올려요.10 11이은정 2014.09.23 5021
3355 유니티 공부 하는것 같아서4 07최윤수 2014.09.16 4982
3354 홈페이지가 죽었구나..4 10박태수 2014.09.01 5124
3353 8월18일날 군대갑니다 ㅠ4 13황정우 2014.08.09 5212
3352 잊고 있던 것 수정! 08정호열 2014.06.11 4945
3351 iconshop??6 14최중원 2014.04.17 5435
3350 03학번 오태원선배가 결혼하네요5 08이혜린 2014.04.01 5875
3349 간만에 퀴즈 하나18 01오치문 2014.02.11 7135
3348 201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4 07최윤수 2014.01.01 5163
3347 2013년 12월 4일 히터 구매 했습니다.1 13전성혁 2013.12.04 5264
3346 홈페이지 새벽 4시쯤에 약간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1 08정호열 2013.11.21 7215
3345 2013년 엔씨소프트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이 시작되었습니다.!!! 03김상헌 2013.10.10 8772
3344 다들 아는지는 모르겠지만..4 97김민경 2013.09.11 8851
3343 굽신굽신 블렌딩 흥신소..4 00한우람 2013.07.09 11816
이전 1 ...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190다음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