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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스킬 공부해둬라.

99곽용우2016.10.12 09:21조회 수 238추천 수 2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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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대세가 되어 가고 있다.

 

서버 프로그램은 과거에 오직 C/C++로만 짜는거라는 인식이 전문가들 사이에 있어왔다.

Java나 기타 언어로도 가끔 시도 되긴 하지만 성능면에서 비교가 안된다는 인식이었지.

그러다가 Java유저가 워낙 많아지고 Java로 만든 서버들이 많아지면서 점차 C의 위상이 줄어드는 추세다.

그러다 최근에 와서는 Node.JS같은걸로 아예 서버를 JavaScript로 만드는것도 가능한 시대가 왔다.

 

기술은 계속 바뀌고 유행도 계속 바뀐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시대 2016년에 와서는

서버도 자바스크립트로 짜는게 유행인 시대가 왔다.

단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말 하는게 아니다. 실제로 개발 생산성이나 편의성 성능면에서도 전문가 수준이다.

거의 홈페이지 만드는 느낌이 든다.

단순한 웹서버나 채팅서버만 쓸게 아니라 RPG 서버 같은 용도로 쓰기에도 훌륭하다.

 

그리고 웹페이지를 만들때에도 성능면에서 꽤나 좋다.

ASP,PHP로 웹페이지를 만드는것보다 Node.JS + JavaScript로 서버를 만들면 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다.

구조를 어떻게 짜냐에 따라 처리 속도를 10000배 이상 향상 시킬 수 있다.

기존 웹페이지는 유저들끼리 데이타 전송이나 처리 할 때 반드시 DB를 통해서 해야 하거나 기타 꼼수를 써야 하거나 해야 한다.

웹서버 자체가 기능이 제한적이니까 어쩔 수가 없다.

그냥 과장법 써서 10000배라고 적은거 아니다. 실제로 만배이상 속도 향상 시킬 수 있는 부분이 여러군데 존재한다.

물론 단순 웹페이지 만들때는 그 성능의 이점을 체감하기 어렵겠지만,

복잡한 경매,쇼핑몰,게임,커뮤니티 등등 의 싸이트를 만들다 보면 속도를 체감 할 수 있다.

 

내가 얘기하는 것은 개발의 유행과 개발 생산성 측면에서 얘기하는 것이다.

10년전에도 저런 성능을 내는 방법이 없는것은 아니었으나 방법이 까다롭고 어려워서 개발 생산성 효율면에서

추천 할 만하지가 못했다.

 

각종 싸이트에서도 개발 선호순위가 자바스크립트가 1위라고 조사된곳도 많다.

유행이라고 치부할게 아니라 실제로 좋아 졌다.

 

게임 만들때 실시간 네트웤게임을 만들때도 Node.JS + 유니티 조합으로 만들면 꽤나 편할거다.

서버는 마치 홈피 만들듯이 부담없이 만들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인터프리터언어라 느리다는 인식이 있지만 최근 크롬이나 Node등에서 사용하는 V8엔진은

실시간 컴파일기술도 사용한다고 하더라.

 

참고로 자바스크립트(Node.JS)로 소켓 프로그래밍을 할 때에는 net 으로 할지 socket.io로 할지 잘생각해보고 해라.

http로 할거면 그냥 웹서버로 하는것과 별 차이 없으니 이점이 없고.

socket.io로 하면 유니티라든가 아두이노라든가 기타 기기들과 연동 할 때 모듈을 직접 셋팅해 줘야 해서 꽤나 귀찮다.

net라이브러리로 하면 일반 소켓프로그래밍 방식이라 잘 된다.

하지만 net로 하려고 하면 예제가 별로 없고 약간은 스스로 처리해줘야 하는 부분이 많이 생겨서 불편함은 여전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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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자바스크립트... 유념하겠습니다!

  • 99곽용우글쓴이
    2019.12.9 10:54 댓글추천 1비추천 0

    3년전 글이군...

    핵심은 비슷해도 겉보기는 계속 바뀐다.

    잘 유념해.

    이젠 무언가 만들어 내는거 자체는 초 고속인 시대가 왔다.

    자바스크립트를 쓰던 파이썬을 쓰던

    유니티를 쓰던 ,nodejs를 쓰던 그런건 일이주만에 파악끝내야 해. 물론 기본인 언어와 알고리즘은 시간을 들여서 항상 해두고~

     

    개발은 초고속으로 하지만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

    얼마나 버그가 많이 나올지 , 이용량이 늘어나면 속도나 용량에 문제가 없을지 , 얼마나 수정이 많을지

    이런걸 잘 생각해야 할텐데...

    데브옵스, 데브섹옵스라는 개념이 좋은거 같긴한데 아직은 잘 된데가 없네.

     

    언어는 항상 하되 ,일단 몬가 개발을 시작했으면 빨리 끝내고,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비해야 한다.

    처음하는 애들은 개발을 언제 끝낼것인가 생각많이 하는데 개발그 뒤의 상황이 많이 중요하다.

    개발이 탄생이라면 , 그 뒤상황을 고려하는것은 흑수저로 살것인가 금수저로 살것인가를 결정지으니까.

     

    요새는 개발 하나만 빠르게 하는것은 매우 쉬운 시대가 왔어.

    개발자료 검색 잘 활용해서 , 개발 끝냈다고 안주하면 바로 경쟁구도에서 밀린다.

    취업때 개발한거 포폴 내밀면 시큰둥이야, 개발 그 뒤의 상황을 얘기해야 플러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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